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忠孝禮정신과 義 - 4. 충(忠)의 생활적가치(生活的價値)


 사람을 만물(萬物)의 영장(靈長)이라 하였으니 사람은 누구 나가 존경(尊敬)스런 존재(存在)인 것이다. 사람은 사람이하의 사람이나 사람이상의 사람은 존재(存在)할 수 없다.
  사람은 사람이기에 더욱 값진 생활(生活)을 해야 한다. 가장 가치성(價値性)이 높은 것도 사람인 것이다. 사람의 가치(價値)를 놓고 말하는 것은, 사람이 금수(禽獸)와 같은 생활(生活)을 하고 있는 사람이 사회질서(社會秩序)를 파괴(破壞)하고 인간이 지켜야 할 윤리(倫理)와 도덕(道德)을 파괴(破壞)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큰 피해(被害)를 주기 때문에 사람다운 생활(生活)을 해야 된다는 것이다. 사람은 불안전(不安全)하기 때문에 교육(敎育)을 통(通)하여 인간다운 삶을 추구(追求)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다운 삶을 위해 배우고 실천(實踐)하여야 할 기본(基本)이 충(忠)·효(孝)·예(禮)의 실천(實踐)을 위한 교육(敎育)이요 실천운동(實踐運動)으로 인간의 기본인격(基本人格)을 갖추고 봉사(奉仕)하는 생활(生活)로 되돌림 하는 삶인 충(忠)된 생활(生活)을 추구(追求)하는 것이며 사람답게 살자는 것이며 우선 사람다운 짓을 실천하자는 것이 근본 목적(目的)인 것이다. 충(忠)을 일체생활(一切生活)에 잘 적용(適用)해서 실천(實踐)한다면 삶의 가치가 돋보이며 모든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특효약(特效藥)이 될 것이다. 생활(生活)은 존엄(尊嚴)하고 귀중(貴重)한 인간사(人間事)에 교훈적가치(敎訓的價値)가 있어야 한다. 인간탄생(人間誕生)을 이천만년으로 볼 때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모진 진통(陣痛)을 겪어 왔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그 시대(時代)를 상징(象徵)하는 여러 문명문화(文明文化)들이 남아있는 것을 보면 선조(先祖)들의 업적(業績)은 크게 평가(評價)되어야 할 것이다. 충(忠)의 생활적가치(生活的價値)를 놓고 볼 때, 누구라도 자기(自己)의 희망(希望)과 신조(信條)가, 사상(思想)과 이념의 바탕을 충(忠)에 두었을 때 더블어사는 삶을 개척(開拓)하게 되는 것이다. 21세기는 본연의 진실성인 충(忠)의 실천운동(實踐運動)이 인류(人類)에게 골고루 확산(擴散)되어 인류(人類)의 평화(平和)와 가정(家庭)의 행복(幸福)을 이룩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21세기에는 인성개발(人性開發)로 사회(社會)를 구성(構成)하는 도덕성(道德性)이 자리잡을 때 비로소 충(忠)의 생활적가치(生活的價値)는 더욱 높이 평가(評價)될 것이다. 생성적수수형(生成的授受型) 윤회(輪廻)의 법칙(法則)에 따라 되돌림 하는 삶이 사람다운 삶으로 인식(認識)될 때 마음의 그늘을 지우고, 마음을 활짝 열어 웃음과 환희(歡喜)로 사회(社會)에 섰을때 개개인은 집착(執着)없는 삶으로 개운적생활(開運的生活)리듬을 탈것이다. 돈에 집착(執着)하고, 명예(名譽)에 집착(執着)하고, 색에 집착(執着)하고, 보물(寶物)과 사치(奢侈)에 집착(執着)하다 보면 자기의 고귀(高貴)한 시간은 헛된 시간으로 지나갈 것이며, 그로 인하여 한탄(恨歎)과 허무(虛無)만 남아 크나큰 스트레스를 받아 결국 원한(怨恨)의 무덤만 자초(自招)하는 결과(結果)가 될 것이다. 바로 이와 같은 곳에 치우치지 말자는 운동(運動)이 결국 충효예실천운동(忠孝禮實踐運動)이라 하겠다.

가치 있고 보람찬 삶을 얻는 행운(幸運)의 열쇄는 각자의 마음에 달려 있으며, 지극(至極)히 인간다운 처세(處世)만이 자기(自己)를 위하고 위로는 부모(父母)와 조상(祖上)과 국가(國家)를 위하고 나아가 하나님께 충성(忠誠)을 다하는 생활(生活)로 자기(自己)의 영생(永生)을 진실되게 추구(追求)하여 후손(後孫)들에게 더 큰 영화(榮華)를 누리게 하는 가치(價値)높은 생활(生活)을 하게 될 것이다. 충(忠)의 실천(實踐)은 모두가 자신(自身)을 위한 행동(行動)으로서 마음을 즐겁게 가지고 일을 할 때 즐겁게 되고 남을 대할 때 상대를 편안하게 해주고 집안을 위하여 즐겁게 노력하고 국가(國家)와 사회(社會)를 위하여 즐겁게 노력(努力)하며 어른과 상사동료에게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대하여 살아가므로 삶의 터전을 더욱 윤택(潤澤)하게 만들어 가자는 운동(運動)인 것이다.


  인간은 전인적(全人的) 인격화(人格化)의 인간승리(人間勝利)만이 우선(優先)이다. 인간승리(人間勝利)는 삼라만상(森羅萬象)을 잘 보존(保存)하며 자기(自己)의 마음도 잘 보존하여야 된다는 원리(原理)이다. 마음을 제대로 관리(管理)못하면 마음에 병이 생기고 몸을 잘 관리 못하면 몸에 큰 병이 자리잡고 행동에 대한 관리를 잘못하면 구설(口舌)수에 오르고, 말의 관리를 잘못하면 망신살이 뻗치고 가족관리(家族管理)를 소흘히 하면 패가망신(敗家亡身)하고 배움에 소홀히 하면 무식(無識)의 치욕(恥辱)을 면치 못하며 음식(飮食)에 관리를 잘못하면 오장육부(五臟六腑)에 병이 들고 성적관리(性的管理)를 잘못하면 더러운 구설과 혈통(血統)을 더럽히고, 보고 느낌에 정확(正確)치 못하면 항상 손해(損害)보는 딱한 처지가 될 것이며, 가족(家族)·사회(社會)·국가(國家)에 소홀하면 범죄(犯罪)와 패륜(悖倫)아가 되는 것이다.


  권력(權力)과 명예(名譽)·재산(財産)은 반드시 사회(社會)에 헌납(獻納)할 줄 아는 자(者) 만이 충(忠)을 이루는 삶이며 가장 높은 인격적생활(人格的生活)이 일평생(一平生) 장식(裝飾)되어 후손만대(後孫萬代)에 영광(榮光)이 될 것이다. 이것이 천심관철(天心貫徹)인 충(忠)의 가치(價値)라 할 것이며 가장 큰 인간(人間)의 도리(道理)를 이루는 삶이라 하겠다.